해외여행정보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해외여행 편 총정리

여행박사 뤼씽 2022. 8. 2. 18:06

해외여행 편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귀국 알아보기

인천국제공항은 제1 여객터미널과 제2 여객터미널로 구분되며 취항 항공사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터미널에 도착 후 항공편 검색을 통해 방문해야 할 터미널을 확인 후 해당 여객터미널로 가면 되는데 출국층은 동일하게 3층에 있습니다. 오늘은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을 알아보면서 해외여행을 총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출국 절차 순서
2. 수하물 탁송
3. 출국장 이동
4. 보안 검색 출국 심사
5. 탑승 수속
6. 귀국 절차

1. 해외여행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순서 알아보자

주말이나 성수기에는 출국 수속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 있게 도착하는 것이 안전하며 공항 면세점을 이용할 예정이라면 더 서둘러야 하고 출발 2시간 전에는 공항에 도착해야 합니다. 출국 절차는 체크인 및 수화물 탁송 후 출국장으로 이동해서 세관에 신고하고 보안 검색 후에 출국 심사하고 면세점 쇼핑이 가능하며 탑승구 이동 후에 탑승 수속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탑승할 항공사 카운터를 확인한 후 출국장 3층의 해당 항공사 창구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수하물을 탁송하면 되며 사전에 좌석 지정을 안 했다면 창구에서 선택할 수 있고 수하물 발송까지 마치면 탑승권과 수하물 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카운터 근처에 있는 셀프 체크인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수속을 마칠 수 있습니다. 귀중품이나 일정액 이상의 외화를 소지한 경우에는 세관에 미리 신고를 하고 병역의무자는 국외여행 허가 증명서를, 동식물 등이 있다면 별도의 검역증명서를 받아야 합니다.

2.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수하물 탁송 살펴보자

수하물 탁송 시 카메라나 귀금속 등은 직접 휴대하는 것이 좋고 가방 분실에 대비해서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목적지를 영문으로 작성해서 붙입니다. 수하물 영수증은 짐이 도착하지 않거나 분실했을 때 필요하기 때문에 잘 보관해야 하고 위탁 수하물 중에서 세관 신고가 필요할 경우 대형 수하물 전용 카운터 옆의 세관 신고대에서 신고해야 합니다.

3.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이동 빠르게 이용하자

체크인을 마친 후에 여권과 탑승권을 지참하고 출국장으로 이동하기 전에 환전이나 출금, 로밍 등을 처리해야 합니다. 인천국제공항에는 여러 개의 출국장이 있는데 도심공항터미널 이용 고객, 외교관, 장애인, 휠체어 이용자, 경제인 카드 소지자는 1번 심사 부스를 이용하면 빠르게 출국 심사를 마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각 여객터미널의 출국장 대기인원을 실시간 현황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원활한 출국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4.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보안 검색 심사 확인해보자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으로 기내 반입금지 물품이 없는지 휴대한 가방과 소지품을 탐지기로 검색하게 됩니다. 출국장 안쪽에 있는 보안 검색대에서는 겉옷을 탈의하고 노트북은 가방에서 꺼내 바구니에 올려놓고 검색대를 통과하면 출국 심사대에서 여권과 탑승권을 제시하고 출국 도장을 받게 됩니다. 자동출입국심사는 무인 자동출입국심사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며 대면심사를 하지 않고 등록된 정보를 통해 빠르게 출국 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5.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탑승 수속 시간 기억하자

출국 심사장을 나오게 되면 면세 구역이 펼쳐지고 쇼핑을 즐기며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한 경우에는 면세품 인도장으로 이동해서 쇼핑한 물건을 인도받아야 합니다. 탑승권에 있는 게이트 번호와 위치를 확인한 후에 이동하면 되는데 탑승동은 제2여객터미널에서 셔틀트레인을 타고 이동하며 이동 후에는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탑승 30~40분 전까지 탑승게이트에 도착하여야 하며 탑승권에 적힌 탑승 시간에 맞추어 해당 탑승구에서 탑승 수속을 하면 됩니다.

6. 인천국제공항 출국 과정 귀국 절차 정리해보자

해외여행을 마치고 다시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면 탑승동 2층에 도착하게 되며 검역 후에 여객 터미널 2층 입국 심사 후 수화물을 찾고 세관을 통과하면 입국장으로 이동하는 순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면세 초과 물품이 있는 경우에 세관 신고소에 기재하고 신고하면 관세의 30%가 감면되는데 세관 신고를 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신고하면 납부 세액의 40%가 가산세로 부과됩니다. 입국장에는 휴대폰 대여소와 대중교통 안내소, 렌터카 업체와 관광안내소가 입점해 있습니다.